공단에 바란다

HOME > 참여마당 > 공단에 바란다

자유수영 영법 금지

사업장 명
개운산스포츠
작성자
장**
등록일
2025-06-08
조회수
480
안녕하세요. 주말 자유수영을 자주 이용하는 회원입니다. 얼마 전 자유수영 시간에 있었던 일 입니다. 상급반 레인에는 약 6명 정도가 수영을 하고 있었고, 저는 접영을 하고 싶었기에 이용하는 회원들이 다 지나간 후 접영 동작을 했습니다.
그런데 안전요원 선생님이 오시더니 접영을 하지 말라고 하시네요. 왜 안되냐 반문하니 양방향에 사람이 있을시에는 아예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일단은 알겠다고는 했지만 기분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왜냐면 저는 접영을 하고 싶어서 수영장에 온 것이었는데 네 개 영법 중 하나를 하지말라고 하시면 뭐하러 수영장에 돈을 내고 수영을 하러 오나요?

그리고 단지 양방향에 사람이 있을시에 영법을 제한하는 게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왜냐하면 저번 자유수영 때 저와 제 지인만 레인을 이용하고 있었기에 접영을 했는데 그 때 안전요원 선생님이 제 지인한테 접영하면 민원 들어오니 하지 말라고 하셨다 하네요. 그렇다는 것은 즉 민원이 들어오니 접영을 아예 하지 말라는 거 아닌가요?

그리고 같은 레인에 다른 회원 두명이 접영을 할 때는 냅두시고 저와 제 지인이 접영을 할 때는 안된다고 영법을 제지하셨습니다. 젊은 저희한테만 그러시는 거 같던데 기분이 상당히 나빴습니다.

또한 제가 힘들어서 레인 끝쪽에 서 있었는데 거기 너무 오래 서있지 말라고, 오래 서있으면 민원 들어온다면서 쉴거면 올라와서 쉬라고 하시네요. 제가 힘들어서 서있겠다는데 그것조차 수영장에서 허용이 안되나요? 정말 기분이 불쾌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저도 돈을 내고 이용하는 회원인데요.

따라서 단지 민원이 들어온다는 이유로 영법이 제한되는 것인지 아니면 이전에 사고가 있어서 영법이 제한되는 것인지 그에 대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또한 수영장 내에서 사람을 가려서 차별적으로 금지하는 것에 대한 직원 교육과 그에 대한 개선도 필요해 보입니다.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06-10 16:10

안녕하세요. 개운산센터입니다.

먼저, 소중한 시간을 내어 의견을 전달해 주신 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공단에 바란다를 통해 접수해주신 민원(접수번호 718)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 접영 제한 관련

접영 제한에 대해 불편을 느끼셨을 점 충분히 공감하며, 이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양방향 수영 시 접영은 팔 동작이 레인 중앙을 넘게 되면서 반대 방향에서 오는 이용자와의 충돌 위험이 매우 높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제한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양팔 접영이 가능하였으나, 실제 충돌 사고가 반복되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대 방향에 수영 중인 이용자가 있는 경우에는 접영을 금지하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 두 명 회원 접영 허용 및 휴식 위치 관련

문의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다른 회원분들께도 동일하게 접영 제한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특정 회원에게만 지적하거나 차별적으로 대응한 것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귀하께서 진행 방향인 오른쪽 레인에서 휴식하고 계셔서, 다른 이용자분들의 수영 동선을 고려하여 왼쪽에서 휴식 할 것을 먼저 안내드렸고, 이후에도 계속 오른쪽에서 휴식하셔서 데크 위에서 쉬어 주실길 권고드린 것으로 확인됩니다. 불편하게 느끼셨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향후에는 안내 과정에서 더 친절하고 배려 깊은 응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원 교육에 반영하겠습니다.

 

3. 개운산센터는 성북구민을 포함한 모든 이용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정 영법에 대한 제한은 개별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회원의 안전을 고려한 공통 지침임을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모든 이용자분들이 보다 만족스럽고 편안하게 수영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문의 사항 있으실 경우 02-925-9960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