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에 바란다

HOME > 참여마당 > 공단에 바란다

공단의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장 명
공단
작성자
김**
등록일
2025-02-05
조회수
625
안녕하세요.
성북구도시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에 하나인 수영장을 이용하면서 불편한점을 겪으면서, 더 나은 서비스 개선을 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서 의견을 남기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최근에 수영장 수업을 등록 해서 이용하면서 개인적으로 부당하다고 생각이 드는 경험을 했습니다. 마침 개강하는 첫날에 이런 경험을 겪어서 제가 등록한 수영장에 문의해서 100% 환불을 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저의 불만 사항을 모두 들으신 직원분께서는 저의 기분과 입장을 이해하신다고 말씀을 해주셨지만 규정상 100% 환불은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100%환불은 받지 못하고 첫날 수업료를 제외한 금액만 환불만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직원분께서 규정상 본인도 어떻게 할 도리가 없다고 해서 저는 어쩔 수 없이 100% 환불을 받지 못했습니다.
성북구도시관리공단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다른 사설 수영장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공의 서비스를 제공해주시만, 그만큼 공공에게 형평성있게 제공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관리와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이용자의 변심에 의해서 100%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규정대로 환불을 해주는 게 옳으나, 그 책임과 과실이 성북구도시관리공단에 있다면 예외조항으로 100% 환불 규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제가 지불한 비용에 대해서 성북구도시관리공단으로부터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른 이용자와 함께 같은 비용을 지불하였지만, 저는 다른 이용자와 다른 대우를 받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수영장(성북레포츠타운) 직원 및 담당자분께 모두 말씀드렸으니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수영레슨 시간에 강사분께서 수강생 한명 한명씩 지나갈 때 자세를 봐주고 있습니다. 제 앞에사람(저보다 더 수영 잘하는거 알아서 제가 일부러 양보해서 앞에서 출발함) 다 봐주고 제 차례가 되어서 제가 수영하면서 지나가는데 강사님이 봐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상해서 뒤를 보니 제 뒷사람을 봐주고 있었습니다. 저는 오랜만에 나왔고, 평형을 배워도 잘 안 돼서 일부러 앞사람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출발했는데 저를 봐주지 않았습니다. 강사님께 왜 안봐주냐고 하니까, 제가 잘해서 안봐주었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이전부터 평형이 잘 안되었고 여전히 안되고 있는데 그런 말씀을 해서 황당했습니다. 설령 제가 진짜 제가 갑자기 평형이 잘돼서 잘하더라도 잘 했다고 알려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가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판단을 할 수 없으니까요. 제가 그런 판단이 되면 자유수영등록해서 저 혼자 하지, 제가 왜 추운 날씨에 차비 들여서 정해진 시간에 나와서 레슨을 받겠습니까? 그리고 작년 12말에도 앞사람 다 봐주시다가 제 차례 되니까 옆라인으로 넘어가셨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제가 지나가는데 대놓고 안 봐주셔서 너무 화가 났습니다.

이처럼 성북구도시관리공단에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100% 환불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거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제 시간과 돈을 써가면서 성북구도시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으러 갔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환불을 해주 셔야 합니다. 그리고 성북구도시관리공단도 무책임하게 서비스만 제공하기보다, 관리 및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영장 같은 경우 이용자를 대상으로 먼저 수영장 연장신청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장신청 하면서, 수영장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함께 실시하여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의견들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글을 길게 작성하였지만 간단하게 2가지로 요약하자면,
1.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의 문제로 인해서, 개강 후 몇 일 이내로는 100% 환불 가능하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무조건 규정상 100% 환불은 안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성북구도시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이용자들의 의견을
파악하고 부족하거나 필요한 게 있으면 개선해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수영장 같은 경우 이용자들이 연장 신청할 때 설문조사도 하면서 이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문의하신 내용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02-06 19:07


안녕하십니까 성북구도시관리공단입니다.


먼저 레포츠센터 수영장을 이용하시는 과정에서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수업 중 불편을 겪으신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강사에게 시정할 수 있도록 전달하였으며, 이후 동일한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단 환불 규정 중에는 100% 환불 규정은 있으나, 민원 주신 부분에 관한 내용은 해당이 되지 않음을 안내 드리며 이 점에 대해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해당 사안에 대해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도록 고심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단체 수업 특성 상 수업 시간 중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부분은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며, 기타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 02)2241-0569(레포츠센터 수영장)으로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모쪼록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