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에 바란다

HOME > 참여마당 > 공단에 바란다

자유수영 상급레인 지침

사업장 명
개운산스포츠
작성자
김**
등록일
2024-09-24
조회수
2241
안녕하세요. 개운산스포츠센터 자유수영을 애용한지 꽤 되는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늘 사실상 접영을 금지하기로 하였다는 안내를 받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정면에 사람이 없을 때만 접영이 가능하니, 사실상 금지 맞지요.

보통은 운영진에서 결정하는 사안들에 대해 잘 따르는 편이나, 곰곰이 생각해본 결과 이 결정에 대해 상당히 아쉬운 점이 많기에 몇 자 적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에 대한 의견 및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접영을 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느린 속도로 운동을 방해하는 회원님들도 많습니다.
- 평소 제한된 자유수영 레인 수로 인하여 같은 레인 안에서도 사실상 숙련도의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는 편입니다.
- 이와 같은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고, 이해하고, 수영을 해 왔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의 속도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수영하는 회원분도 많습니다.
- 예를 들면, 정말 느린 배영, 평영 등으로 뒤에 사람들을 줄줄이 달고도 계속 느린 수영을 계속하는 경우
- 또한, 휴식을 취하다 재출발할 때 수영하여 들어오는 사람이 충분히 속도가 빠른데도 불구하고 앞에 껴들어버려 서게 만드는 경우 등

- 물론 앞에서 느리면 최대한 제자리 수영 (최대한 물 안잡기, 이래도 안되면 최대한 위아래로 몸 밀어서 속도 늦추기 등) 하며 맞추어 왔습니다.
- 반대편에서 접영을 하면 출발하기 어려운 것과 똑같은 이치로, 지나치게 느리게 수영하는 사람이 레인에 있으면 아무리 천천히 수영해도 막히기 때문에 출발할 수 없습니다. 똑같은 논리로 수영하기 어렵고, 불편하고, 때로는 오히려 더 힘듭니다.


2. 이는 상대적 상급자에 대한 역차별입니다.
- 이러한 일종의 비매너 회원들에 대한 아쉬움은 항상 많았는데, 이에 대한 조치는 보통 내려지지 않습니다.
- 어려운 말을 하고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기분이 상할 수 있기에 이해하고, 최대한 상황에 맞추어 수영장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 게다가, 접영이 어느정도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에 최대한 종료시간 10분-15분 전에만 해왔습니다. 그나마 사람이 많으면 하지도 못하는 날도 많으나 이해했습니다.

- 그런데 오늘 접영이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사실상 금지라는 이야기를 들으니, 이는 상대적 상급자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3. 더 나은 수영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무언가 제약이 생긴다면, 이는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는 방향이 되어야 합니다.
- 이에 자유수영 상급 레인의 쾌적한 수영 환경을 위해 상급 레인의 배영/평영/접영을 모두 금지할 것을 제안합니다.
- 모두가 자유롭고 편안하게 자유형으로 원하는 만큼 수영하고 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 만약에 이러한 방향이 어렵다면, 안전상 문제가 되지 않는 한 영법에 제한을 두지 말아 주십시오.

4. 성북구민체육센터는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공용시설입니다.
- 공용시설에서 불편함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모두가 회원비를 내고 사용하지만, 분명 세금의 보조를 받아 운영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런 시설을 이용하는데 기본은 서로를 배려하고, 약간 불편함이 있더라도 적당히 참아가며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본인의 불편함만 생각하며 민원을 넣어 평소 남을 배려하던 이용자에게 더 큰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본인의 불편함을 토로하기 이전에, 남의 입장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해당 민원을 넣은 분은 아마 그런 습관이 되어있지 않으신 분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어떤 수영장에서도 자유수영 레인에서 접영 금지라는 지침을 내리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자유"수영입니다. 접영이 금지될 것이면 앞으로는 자유형 수영 레인으로 바꿔주십시오. 저는 이 결정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9-27 08:31

안녕하세요. 개운산센터입니다.

귀하께서 공단에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접수번호 528)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자유수영 상급레인 접영 금지에 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1. 개운산센터의 21시 자유수영은 2개레인(초중급반, 상급반), 레인별 정원15명 운영중이며, 문의하신 내용(영법 속도 문제)을 인지하여 표시판을 수정하여 7월부터 초급반초중급반, 중상급반상급반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자유수영은 불특정 다수의 인원이 이용하다보니 영법 속도 관리가 다소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전근무자들이 좀더 세심하게 레인배정과 적극적인 관리가 이뤄질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2. 접영을 양방향 수영 시 금지하는 사유는 안전사고 예방입니다. 양방향 수영시 접영을 할 경우 팔이 수영장의 중안선부분을 넘어가게 되어 양방향 수영시 회원님과 부딪치지 않도록 한팔접영으로 안내하였으나 부딪힘 사고가 자주 발생되어 양쪽방향 수영자가 있을 경우에만 접영을 금하고 있습니다.


3. 자유수영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양방향 수영시에만 접영을 금지한 것으로 그 외 영법은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개운산센터는 성북구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용시설로 자유수영 프로그램의 규정된 안전사항과 타인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일부 타인의 이용을 배려하지 않는 이용객으로 인한 불편사항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을 안전근무자에게 전달하여 안전관리에 대해 각별히 신경쓰도록 하였습니다.

 

다른 문의 사항 있으실 경우 02-925-9960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의견등록